기사상세페이지

경찰청, 올해 책임수사관 25명 선발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전문적 자격관리를 위해 소수정예 엄격 인증

기사입력 2023.09.13 12:0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찰청

     

    [호남노사일보]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엄격한 절차를 통해 선발된 제4회 책임수사관 25명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을 9월 12일 경찰청 문화마당에서 개최했다.

    경찰은 2020년 수사관들이 수사역량을 높이는 데 더욱 매진할 수 있도록 역량에 따라 자격 등급을 부여하는 「수사관 자격관리제도」를 마련했고, ‘책임수사관’은 그중 가장 높은 단계로 수사경찰의 도약을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책임수사관’은 수사·형사·사이버 3개 분야가 있으며, 수사기록을 토대로 법률검토, 지휘역량 등을 평가하는 서술형 시험과 수사역량·청렴성 등을 심사하는 자격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 (자격 요건) 수사부서에서 근무 중인 수사경력 10년 이상(변호사 자격증 소지자는 5년)의 전임수사관

    ▸ (선발 시험) 수사기록을 토대로 ▵법률적용 ▵수사지휘서 · 강제수사서류 등 작성 ▵인권보호 등 수사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 (주관식 서술형 시험)

    ▸ (자격 심사) 수사경력 자료를 바탕으로 수사역량·청렴성 등 적격 심사

    2023년 6월 제4회 책임수사관 선발 시험에는 298명의 전임수사관이 응시했고, 시험 합격자 대상 자격 심사를 통해 수사 분야는 13명, 형사 분야는 10명, 사이버 분야는 2명, 최종 25명(합격률 8.4%)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제4회 책임수사관 중 경정은 7명, 경감은 7명, 경위는 11명이고, 경찰청·시도청 소속이 11명, 경찰서 소속이 14명이다.

    이로써 2020년 제1회 책임수사관 선발한 이후 현재까지 총 203명의 책임수사관을 선발했고, 이 중 8명은 2개 분야에 중복으로 합격하여 2개 분야 책임수사관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책임수사관으로 선발된 수사관은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시도청 직접수사부서 및 경찰서 수사부서 과‧팀장 등 주요 보직에 우선 배치하여 수사경찰 인사와의 연계도 강화하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경찰수사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이에 수사관 스스로 수사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수사관 자격관리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