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속초13.4℃
  • 흐림17.3℃
  • 구름많음철원19.0℃
  • 구름많음동두천19.2℃
  • 구름많음파주19.0℃
  • 흐림대관령13.9℃
  • 흐림춘천16.8℃
  • 흐림백령도11.4℃
  • 흐림북강릉14.2℃
  • 흐림강릉15.2℃
  • 흐림동해15.2℃
  • 흐림서울19.9℃
  • 구름많음인천16.0℃
  • 흐림원주18.6℃
  • 구름많음울릉도16.0℃
  • 구름많음수원18.6℃
  • 흐림영월18.6℃
  • 흐림충주18.8℃
  • 흐림서산17.2℃
  • 흐림울진15.9℃
  • 흐림청주18.6℃
  • 흐림대전17.7℃
  • 흐림추풍령17.1℃
  • 흐림안동19.0℃
  • 흐림상주18.5℃
  • 구름많음포항16.9℃
  • 구름많음군산15.1℃
  • 흐림대구20.5℃
  • 박무전주16.6℃
  • 구름많음울산19.7℃
  • 구름많음창원20.4℃
  • 구름많음광주18.8℃
  • 흐림부산17.9℃
  • 흐림통영18.3℃
  • 박무목포15.0℃
  • 박무여수16.4℃
  • 박무흑산도13.6℃
  • 구름많음완도20.0℃
  • 구름많음고창16.2℃
  • 흐림순천17.4℃
  • 흐림홍성(예)17.5℃
  • 흐림17.6℃
  • 구름많음제주19.3℃
  • 구름많음고산16.5℃
  • 구름많음성산20.6℃
  • 흐림서귀포17.9℃
  • 흐림진주19.7℃
  • 구름많음강화18.2℃
  • 흐림양평18.3℃
  • 구름많음이천19.8℃
  • 흐림인제15.0℃
  • 흐림홍천16.3℃
  • 흐림태백17.9℃
  • 흐림정선군21.3℃
  • 흐림제천18.4℃
  • 흐림보은17.0℃
  • 흐림천안18.3℃
  • 구름많음보령16.7℃
  • 흐림부여20.0℃
  • 흐림금산15.9℃
  • 흐림18.7℃
  • 흐림부안15.4℃
  • 흐림임실15.3℃
  • 흐림정읍17.6℃
  • 흐림남원17.8℃
  • 흐림장수17.7℃
  • 구름많음고창군16.4℃
  • 구름많음영광군15.7℃
  • 구름많음김해시19.8℃
  • 흐림순창군18.4℃
  • 흐림북창원20.4℃
  • 구름많음양산시20.5℃
  • 흐림보성군20.1℃
  • 구름많음강진군18.6℃
  • 구름많음장흥19.7℃
  • 흐림해남17.4℃
  • 흐림고흥19.9℃
  • 흐림의령군19.7℃
  • 흐림함양군21.2℃
  • 흐림광양시19.0℃
  • 흐림진도군16.3℃
  • 구름많음봉화18.8℃
  • 흐림영주19.5℃
  • 흐림문경19.2℃
  • 흐림청송군18.4℃
  • 구름많음영덕17.0℃
  • 흐림의성18.2℃
  • 흐림구미18.2℃
  • 구름많음영천19.0℃
  • 구름많음경주시20.5℃
  • 흐림거창19.2℃
  • 흐림합천20.0℃
  • 흐림밀양19.7℃
  • 흐림산청20.3℃
  • 흐림거제18.2℃
  • 흐림남해19.6℃
  • 구름많음21.1℃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전남교육청, 글로컬 독서인문교육‧미래도서관 모델 개발 ‘박차’

질문‧융합독서교육 및 토론‧글쓰기 등 ‘학교도서관’ 역할 확대 등 주력

(사진2)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jpg

(지난 12일 전남교육청보성도서관에서 전남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1)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jpg

(지난 12일 전남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에서 변화하는 미래교육 환경과 관련한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독서인문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글로컬 독서인문교육 모델 및 미래학교 도서관 운영 모델 개발에 주력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12일 전남교육청보성도서관에서 열린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공유하고, AI(인공지능)‧챗GPT 등 기술의 등장에 따라 독서인문교육의 새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독서인문교육의 뉴노멀을 설계한다’를 주제로 한 이번 워크숍에는 독서·토론·글쓰기교육, 인문교육 등의 전문가 56명이 참여해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논의했다.

 

먼저 학교급별 독서인문교육 모델로 △ 초등은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신장하는 ‘질문교육’ △ 중등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이해하는 ‘융합독서교육’을 통해 글로컬 미래인재로의 역량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된다.

 

또 학교도서관은 기존 도서, 자료 등을 열람하는 장소라는 틀에서 벗어나, 책‧신문 등의 다양한 매체를 매개로 자유롭게 토론하고 글을 쓰는 영역으로 확장을 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은  △ 학교급별 독서인문교육 운영 모델 △ 미래학교도서관 운영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기존의  △ 독서·토론·글쓰기 프로그램 개발 △ 교원 역량강화 컨설팅 지원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독서인문교육은 우리청의 대표적인 역점 사업으로서 전남교육청의 방향이 대한민국의 독서인문교육의 기준이 되고 있다.”며 “글로컬 독서인문교육의 뉴노멀을 전남교육청이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